티스토리 뷰

건강 관리

간헐적 단식 18:6 원리와 방법

♠♤♠♤ 2020. 10. 19. 20:37

 

다이어트에 관심 있으신 분이라면 간헐적 단식이라고 많이 들어보셨을 텐데요. 여러 간헐적 단식 방법 중에서 가장 유명한 간헐적 단식 18:6 방법은 체중 감량은 물론 체력 향상, 소화 기능 개선, 당뇨 예방, 숙면 등 다양한 장점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간헐적 단식 18:6 원리와 방법에 대해 설명해 드리고 제가 지난 2년간 직접 실행해본 경험을 공유해 드리겠습니다.

 

간헐적 단식 18:6 이해하기

기본적으로 이 방법은 하루에 18시간 단식을 하고 나머지 6시간 동안만 음식 섭취를 하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제가 아침을 거르고 오후 12시에 아침 겸 점심을 첫끼로 먹었다면 오후 6시까지 그러니깐 총 6시간 동안만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죠. 그리고 오후 6시부터 다음날 오후 12시까지는 또 공복 상태를 유지해야 하는 것입니다. 공복 상태에서는 물, 탄산수, 블랙커피 등 칼로리가 없는 마실 거리 위주만 허용이 됩니다.

 

간헐적 단식 18:6 살이 빠지는 원리

세계적으로 유명한 신장병학자이자 간헐적 단식 전문가인 Dr. Jason Fung에 의하면 간헐적 단식은 성장 호르몬 분비를 촉진시키고 인슐린 수치를 낮추어 체지방을 태우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어떻게 보면 칼로리 섭취를 줄이고 운동을 열심히 하는 다이어트 방법과 비슷하게 보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칼로리 섭취를 줄이는 다이어트 방법은 정체기에 부딪쳤을 때마다 섭취 칼로리를 더 낮춰야 하기 때문에 나중에 가면 유지가 어려운 상태에 다다르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웬만하면 칼로리를 심하게 제한하면서 운동량을 늘리는 다이어트 방법은 권해드리고 싶지 않은 방법입니다.

 

간헐적 단식 18:6 장점

이 방법의 가장 큰 장점은 바로 스케쥴 유연성입니다. 하루에 본인이 원하는 시간대에만 먹으면 되기 때문에 학생이든 직장인이든 모든 분들이 유연하게 시간 설정이 가능합니다.

 

물론 아침에 눈을 뜨자마자 아침을 먹고 자기 전까지 먹는데 시간을 투자하는 분들에게는 낯설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하루에 음식 섭취하는 시간을 줄이면 줄일수록 인슐린 수치가 내려가고 체지방이 효과적으로 태워지기 때문에 살을 빼기 원하신다면 생활 패턴을 바꾸시는 것을 고려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아침을 거르고 12시와 6시 사이에 두 끼를 먹는데요. 지난 2년간 이 방법을 유지해보니 오히려 식사 시간을 줄이고 속이 비워져 있는 시간이 많아지니깐 몸이 가볍고 집중력이 좋아진 기분이 들었습니다.

 

간헐적 단식 18:6 성공을 위한 팁

제가 지난 2년간 이 간헐적 단식 방법을 유지해올 수 있었던 이유는 제가 시도해봤던 여러 다이어트 방법 중 가장 효과가 좋았었기 때문인데요. 제가 깨달은 팁을 몇 가지 공유해 드리자면 우선 공복 시간을 천천히 늘리시는 것입니다.

 

처음에는 12시간 공복 상태를 유지해보고 괜찮다 싶으시면 14시간, 16시간, 18시간 이렇게 점차적으로 늘리시는 게 적응하시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공복 상태일 때 커피, 티, 탄산수, 생수 같이 칼로리가 없는 음료를 자주 많이 드셔서 포만감을 최대한 느낄 수 있는 몸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큰 도움이 됩니다.

 

마지막으로 이 방법을 정말 제대로 따라해 보고 싶으시다면 공복 상태를 깨고 6시간 동안 음식을 먹을 수 있다고 해서 아무거나 드시는 실수를 범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고구마, 현미, 백미, 야채, 과일, 고기, 계란 등 최대한 가공되지 않은 음식들 위주로 건강한 음식 선택을 해주시면 간헐적 단식 18:6을 통해 더 좋은 다이어트 효과를 보실 수 있을 거라고 생각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