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다이어트 방법이 워낙 많아 어떤 다이어트를 선택해야 되는지 난감할 수 있는데요. 다이어트 운동 방법은 개인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다이어트 식단 짜기의 기본적인 틀은 크게 다르지 않기 때문에 알아 두시면 여러 다이어트에 적용하시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 식단 짜기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바로 3대 영양소인데요.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으로 이루어진 3대 영양소를 얼마나 건강하게 선택하고 적당한 비율로 나누냐에 따라 다이어트 식단 짜기의 성공 여부가 갈립니다.

 

탄수화물 (Carbohydrates)

다이어트 시 탄수화물 선택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바로 혈당 지수입니다. 혈당 지수가 높아지면 당뇨 위험은 물론 체내에서 지방이 제거되는 데 방해가 될 수 있기 때문에 탄수화물을 선택할 때는 반드시 혈당 지수에 영향이 덜 한 것을 선택하시면 좋습니다. 혈당 지수에 영향이 덜 한 탄수화물로는 현미, 감자, 고구마 등이 있으며 혈당 관리가 많이 필요하시다면 야채를 제외한 모든 탄수화물을 제한하시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현미, 감자, 고구마, 바나나, 방울토마토, 사과를 주 탄수화물로 섭취하고 있습니다.

단백질 (Proteins)

보통 다이어트 경험이 없으신 분들이 다이어트를 시작하시면 닭가슴살, 계란 등 단백질 섭취량을 늘리시는 경우가 많으신데요. 높은 강도의 근육 운동을 하시는 분들을 제외한다면 단백질 섭취량을 크게 늘리실 필요가 절대 없습니다. 얼마나 많은 단백질을 먹어야 하는지는 아래 동영상을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닭가슴살, 계란, 연어 등을 통해 단백질을 섭취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자연에서 나오는 음식만으로도 충분히 단백질 보충이 충분히 가능하기 때문에 단백질 보충제 같은 제품들은 추천드리고 싶지 않습니다.

지방 (Fats)

보통 다이어트하시는 분들이 지방을 기피하시는 경우가 많은데요. 최근 키토제닉과 같이 저탄고지 다이어트가 화제가 되는 것을 볼 수 있듯이 지방 섭취는 나머지 두 영양소보다 훨씬 더 중요합니다. 그 이유는 바로 지방이 탄수화물과 단백질에 비해 체내 섭취 시 인슐린을 낮은 수치로 유지해 주기 때문입니다. 인슐린이 높아지면 탄수화물을 에너지로 쓰고 인슐린이 안정적으로 낮게 유지된다면 지방을 에너지로 쓰기 때문에 인슐린에 대한 영향이 적은 지방이 지방 분해에 더 효과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건강한 지방 섭취를 위해 삼겹살, 견과류, 계란 노른자, 아보카도 등을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특히 삼겹살은 지방과 단백질 비율이 좋기 때문에 운동을 많이 하시거나 평소에 지방 섭취가 부족하신 분들이 드시면 굉장히 좋습니다. 아보카도와 견과류는 건강한 지방이라고 알려진 불포화지방이 풍부하기 때문에 다이어트 식단 짜기에 있어서 빠져선 안 되는 음식입니다.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등 3대 영양소에 대한 기본 지식을 가지고 계신다면 다이어트 식단 짜기는 크게 어렵지 않습니다. 제가 알려드린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음식 중 본인이 선호하는 음식을 선택하셔서 천천히 양을 조절해 나가시면 체중 감량은 물론 건강한 몸 관리에도 큰 도움이 되실 겁니다.

 

 

2020/10/19 - [건강 관리] - 간헐적 단식 18:6 원리와 방법

2020/11/06 - [건강 관리] - 다이어트에 좋은 음식 5가지 소개

2020/11/18 - [건강 관리] - 방탄커피 알아보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