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제가 한창 근육 운동을 즐겨할 때 여러 종류의 영양제를 조사하고 복용해봤는데요. 지난 5년간 운동을 하면서 저랑 굉장히 잘 맞았던 아르기닌의 효능 4가지를 공유해 드리려고 합니다. 운동 수행 능력 및 근육 성장은 물론 건강한 신체 밸런스를 위한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아래 정보를 통해 본인에게 필요한 영양제인지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아르기닌 (L-arginine)

아르기닌 또는 L-아르기닌이라고 불리는 이 성분은 단백질을 구성하는 아미노산의 일종으로 인간의 기본적인 신체 및 면역 기능을 돕는 역할을 합니다. 아르기닌이 결핍될 경우 세포 및 장기 기능에 문제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평소에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 섭취가 부족하시다면 영양제를 통해 추가적으로 보충해 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르기닌이 풍부한 음식으로는 붉은색 고기, 닭고기, 우유, 견과류, 콩, 생선 등이 있으며 영양제로는 캡슐, 태블릿, 가루, 액체 형태로 찾으실 수 있습니다.

아르기닌의 효능

운동선수들을 포함하여 많은 분들이 다양한 효능을 기대하며 아르기닌을 섭취하고 있는데요. 가장 대표적인 아르기닌의 효능 4가지를 소개해 드려 보겠습니다.

1) 운동 수행 능력 향상

여러 연구에 따르면 아르기닌 영양제를 섭취할 경우 체내 산화질소가 증가하여 근육의 혈액 순환과 산화를 도와 운동 수행 능력과 근육 성장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연구 실험에 의하면 강도 높은 운동 1시간 전에 6그램의 아르기닌을 섭취한 그룹이 운동 중 체내의 산화질소가 급격하게 증가하여 섭취하지 않은 그룹에 비해 더 오래 강도 높은 훈련을 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2) 고혈압 예방

아르기닌 영양제는 특히 고혈압을 가지신 분들에게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아르기닌에 의해 생성된 산화질소가 혈관을 이루는 세포를 이완시켜 혈압을 낮춰는 효과를 준다고 합니다.

3) 질병 및 수술 후 관리

수술, 감염, 상처 등 질병을 겪으신 분들에게는 아르기닌 영양제 보충은 특히 더 중요합니다. 질병에 걸리거나 수술을 하고 나면 아르기닌이 결핍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정상적인 신체 및 면역 기능을 위해 아르기닌 영양제를 추가적으로 보충해 주시면 좋습니다.

4) 혈당 조절

또한 아르기닌은 신체의 포도당 대사를 도와 인슐린이 안정적인 수치를 유지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신체가 혈당을 좀 더 효율적으로 사용하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당뇨를 예방하는데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5) 잠재적 효능

위 4가지 효능 외에도 발기부전, 혈액 순환 개선, 자간전증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지만 아직 더 많은 연구와 실험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추가로 아래 동영상을 참고하시면 아르기닌의 효능을 이해하는데 더 도움이 되실 겁니다.

 

아르기닌 부작용 및 복용 방법

알려진 아르기닌 부작용으로는 소화불량, 복통, 어지러움, 설사 등이 있는데 이건 하루에 9그램 이상의 아르기닌을 먹는 등 과다 섭취를 했을 경우 나타나는 현상이라고 합니다. 그러므로 되도록이면 하루에 9그램 이하를 복용하는 것이 좋으며 천식, 간경병증, 신장병, 저혈압 등을 가지고 계신 분들은 복용 전에 전문의와 상담을 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