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 관리

제로콜라 과연 살 안 질까?

♠♤♠♤ 2020. 11. 19. 18:16

 

개인적으로 지난 5년간 다이어트를 하면서 항상 챙겨 왔던 음식 중 하나가 바로 제로콜라인데요. 맛에 있어서는 호불호가 갈리긴 하지만 설탕은 물론 칼로리가 없으면서 배고플 때 마시면 포만감을 주기 때문에 저에게는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과연 제로콜라를 먹어도 살이 찌지 않고 건강에도 괜찮은 건지 자세한 정보를 공유해 드려 볼게요. 

 

제로콜라 (Coke Zero) 성분 및 재료

우선 제로콜라의 영양 성분표를 보면 소량의 나트륨을 제외하면 함유된 성분이 없습니다. 이것만 봤을 때는 몸에 해롭다기보다는 아무런 영양소가 없다고 보시는 게 맞을 것 같네요. 그렇다면 제로콜라의 재료를 살펴보면 눈에 띄는 재료가 하나 있는데요. 제로콜라에는 일반 콜라에 들어가 있는 설탕 대신 아스파탐이라는 재료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아스파탐은 단맛을 내는 인공감미료 중 하나로 미국 식약청에 의해 안전한 재료로 승인을 받았다고 합니다. 모든 음식이 그렇듯이 과다 섭취할 경우 물론 문제가 될 수 있겠지만 하루에 1캔 정도의 제로콜라를 섭취한다고 몸에 해를 끼치거나 아스파탐이 몸에 축적되지는 않습니다.

제로콜라 먹으면 살이 더 찐다는데?

우선 확실한 FACT는 제로콜라에는 칼로리가 없습니다. 몸에 흡수되는 영양소가 전혀 없으니 제로콜라만으로 인해 살이 찌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제로콜라에 안에 들어가 있는 인공감미료로 인해 식욕이 증가하여 더 많은 양의 음식을 섭취하게 된다는 루머가 있는데요. Science-Based Medicine 웹사이트에 실린 기사에 의하면 아스파탐이 신진대사나 신경 기능에 큰 영향이 없다고 합니다.

보통 살이 찌는 경우는 제로콜라를 먹어서 살이 찌는 것이 아니라 칼로리가 전혀 없는 제로콜라를 먹고 보상 심리가 생겨서 다른 음식을 더 섭취하게 되어 살이 찌게 되는 것이죠. 아래 동영상을 참고하시면 이해하시는데 더 도움이 되실 겁니다.

 

제로콜라 결론

사실 건강을 생각한다면 제로콜라와 일반 콜라 모두 좋은 선택이 아닐 것입니다. 일반 콜라에 들어간 대량의 설탕은 당연히 몸에 해롭고 제로콜라의 아스파탐 또한 몸에 해롭지 않다고 하더라도 아무래도 인공감미료이기 때문에 건강한 식습관과는 거리가 먼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다이어트를 하면서 가끔 시원하고 톡 쏘는 콜라가 정말 마시고 싶다면 그나마 칼로리가 없는 제로콜라가 차선의 선택이 될 수는 있을 것입니다.

 

댓글